소비자 피해의 종류
소비는 일상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품질 불량, 환불 교환 거부, 사후 서비스 미비와 같은 상품 및 서비스 차원부터 불공정한 계약 행위, 개인정보 유출까지 피해의 종류 또한 다양합니다.
그만큼 법적 쟁점 또한 천차만별이기에 소비자 피해 분쟁은 상당히 까다로운 절차입니다.
소비자 피해 구제 방법
1. 손해배상청구소송
– 제품 불량, 허위광고, 서비스 미이행 등으로 인해 소비자가 금전적, 정신적 피해를 입은 경우
2. 계약무효 또는 취소 청구
– 계약이 사기, 강박, 착오 등 부당한 방식으로 체결되었을 경우
3. 부당이득반환청구소송
– 환불 거부 등 정당한 이유 없이 돈이나 물건을 가져간 경우
법무법인 마중의 조력 범위
법무법인 마중은 30년 이상 경력의 손해사정사와 대한변호사협회인증을 받은 손해배상전문변호사가 처음부터 끝까지 함께합니다.
1. 계약 해석 및 위법 여부 판단
– 가맹계약서나 소비자계약서를 법적으로 검토하여 불공정 조항, 위법 사항을 분석합니다.
2. 피해 증명과 손해배상 주장
– 단순한 주장만으로는 피해를 인정받기 어렵기 때문에 법률적 근거를 갖춘 주장과 증거 정리를 도와줍니다.
3. 소송 절차 대리
– 민사소송, 가처분 신청, 손해배상 청구 등 법원 절차는 복잡하며, 실수할 경우 불리해질 수 있습니다.
4. 합의 또는 조정 시 협상력 강화
– 상대방과의 협상에서 법률 전문가가 함께하면 불리한 합의를 방지하고, 정당한 보상을 이끌어낼 가능성이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