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주대표소송이란?
주주대표소송이란 회사의 이사, 감사 등이 그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법령이나 정관을 위반하거나 회사에 손해를 끼친 경우, 일정 요건을 갖춘 주주가 회사를 대신하여 이사 등을 상대로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소송을 말합니다.
이는 기업 지배구조의 감시 기능을 실현하고 회사 이익을 회복하는 제도로서 법으로 인정되는 주주의 권리입니다.
특히, 대주주나 경영진의 전횡으로부터 회사와 소액주주의 이익을 보호하는 핵심 수단입니다.
주주대표소송은 작은 주주가 거대한 기업 권력과 싸우는 구조이기 때문에, 전문 변호사의 조력이 없으면 시작도 어렵고 끝도 힘듭니다.
주주대표소송 제기의 법적 요건 (상법 제403조)
1. 적법한 주주 자격
– 상장사의 경우 1주 이상을 6개월 이상 보유
– 비상장사의 경우 1% 이상의 지분 보유
2. 실질적 손해 발생
– 경영진의 위법행위로 회사가 손해를 입었어야 함
3. 사전 청구 요건
– 주주가 바로 소송을 제기할 수는 없으며 회사에 공식적으로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하라” 고 요구
– 30일 이내에 사측이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소송 청구 가능
주주대표소송에 법률 전문가의 조력이 필요한 이유
1. 복잡한 법률적 요건
법적 허점이 생기거나 절차가 누락됐을 시 소송 자체가 각하될 수 있기에 전문변호인단의 종합적이고 거시적인 판단이 필요합니다.
2. 경영진의 불법행위 및 과실 입증
회사 관련 내부 자료는 접근이 힘들어 법률대리인을 통해 정보공개 청구, 증거보전, 문서제출명령 등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3. 회사의 손해 발생 원인 분석
내부자 거래, 불공정 M&A와 같은 회계, 재무, 경영과 관련된 전문 지식이 필요합니다.
법무법인 마중은 회사의 책임 추궁을 위한 실질적 대안을 제시합니다
법무법인 마중은 12,000여 건이라는 방대한 사건 수행 사례로 쌓인 양질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아래와 같은 법적 조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1. 위법행위 자료 수집 및 분석
2. 주주대표소송 요건 충족 여부 사전 검토
3. 사전 청구서 작성, 정관 검토, 주주명부 확보
4. 손해배상 소송 제기 및 전 과정 대리
5. 관련 민형사 소송 연계 및 대응 전략 수립
마중은 전문 인력을 통해 철저한 법률적 대응으로 회사의 손해를 회복하고, 소액주주들의 권리를 지켜드립니다.